꿈꾸는나 성장하는 우리 행복한 배움터
교육활동
프로그램안내
- 홈
- 교육활동 >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
- 프로그램안내
목적
- 학생 개개인의 행복 증진과 교육적 성취 제고를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, 이를 위해 보편복지와 선별 복지의 균형을 통해 ‘함께 누려 더 큰 행복’을 추구한다.
- 가정-학교-지역사회를 연결하는 통합지원체제를 구축하고, 학습, 문화․체험, 심리․정서, 복지 영역에서 학생, 학부모, 교사 간의 강한 정서적 지지 관계를 바탕으로 학생들 삶의 전 영역의 적응을 돕는다.
운영방침
- 본교의 교육 비전과 연계한 교육활동을 지원하며, 학생의 출발점 평등 교육 기회 부여와 취약계층의 삶의 향상을 유도하고 보다 긍정적 미래상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.
- 학교가 학부모와 함께 호흡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자리매김하여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교육기회 재공 및 교육기회 제공 및 교육․정서 문화적 결손을 치유한다.
- 건강․정서․학습문제 발생 시 근본원인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의 가정환경과 부모문제까지 교정해 주는 적극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.
- 가정통신문,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며 학부모 및 지역 주민에게 다양한 평생학습 기회 및 정보를 제공한다.
세부 추진 프로그램
연번 |
구분 |
단위 사업명 |
담당자 |
1 |
학습지원 |
문해력 향상을 위한 사제동행 프로그램 |
강○선 |
2 |
STEAM & MAKERS |
김○호 |
3 |
문해력 향상 출판 프로젝트 |
김○광 |
4 |
문해력 향상을 위한 멘티멘토 활동 |
김○숙 |
5 |
수학 교구 놀이 학습 활동 |
류○민 |
6 |
문해력 향상을 위한 아침 독서 |
변○영 |
7 |
장애학생들의 사회적응능력 향상을 위한 진로직업교육 |
송○철 |
8 |
문해력 향상을 위한 책 출판 프로그램 |
오○연 |
9 |
기초학습 배양을 위한 멘토멘티 활동 |
이○선 |
10 |
독서 활성화 프로그램 ‘나는 독서왕’ |
이○미 |
11 |
온 책 읽기를 통한 독해력 향상(도전 천 쪽) |
정○연 |
12 |
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따뜻한 교육 공동체 |
정○연 |
13 |
친환경 가정생활 탐구 동아리 '홈아트메이커' |
한○희 |
14 |
문화체험 |
자연과 함께하는 과학탐구반 '스팀과 공존' |
김○지 |
15 |
그린 생태 문화 체험 프로그램 |
김○광 |
16 |
생태, 환경 지킴이 '푸르미 원정대' |
김○윤 |
17 |
감성충전 밴드부(밴드 활동을 통한 문화예술 감수성 함양) |
김○진 |
18 |
일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델링 활동(WHYPI) |
류○민 |
19 |
즐거운 독서 행복한 도서관 ‘독서커넥트’ |
박○순 |
20 |
삶을 가꾸는 인문학 기행 |
박○순 |
21 |
다같이 모두가 |
박○진 |
22 |
독야청청 야영(2기) |
박○진 |
23 |
시각적 소통을 위한 갤러리 숨 전시 |
윤○주 |
24 |
‘온새미로’ 독서 동아리 프로그램 |
이○미 |
25 |
영상 프로젝트 제작 도담(방송반) |
이○미 |
26 |
심리정서 |
갈등 해결 및 의사소통능력 함양 프로그램 '금쪽같은 우리반' |
김○애 |
27 |
기초능력향상을 위한 멘티멘토활동 |
오○연 |
28 |
회복적 생활교육을 통한 공감, 경청 연습 |
유○진 |
29 |
긍정적 사고, 건강한 사회적 관계, 학업동기 함양을 위한 '우리 마음 돌보기' |
이○준 |
30 |
안전하고 평화로운 공동체 만들기 |
최○영 |
31 |
솔리언 또래상담 |
최 ○ |
32 |
위기학생지원 정신건강 의료지원 '토닥토닥' |
최 ○ |
33 |
너와 나의 연결고리(그린데이, 애플데이) |
최 ○ |
34 |
찾아가는 상담 |
최 ○ |
35 |
맞춤지원 |
맞춤지원 |
김○윤 |
36 |
운영지원 |
교육복지추진위원회 활성화 |
김○윤 |
기대효과
-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들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들에게 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하여 교육적 성취를 이룰 수 있다.
- 교육취약 아동․청소년의 실질적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해 가정-학교-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교육, 문화, 복지 통합지원망의 허브가 될 수 있도록 학교의 역할과 기능이 강화된다.
- 교실 수업과 학급 활동의 질적 수준 제고를 통한 교사-학생 간 교육적 상호작용이 강화되고 누구에게나 의미 있는 학습 경험 지향을 위한 교육의 기회, 과정, 결과에서의 평등이 실현된다.